ADAM USER 인터뷰 <U-IL SOUNDWORKS 박문수 엔지니어 편>

2022-08-29
조회수 1402


사운드캣 : 안녕하세요. 간단히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박문수 엔지니어 : 안녕하세요. U-IL Soundworks의 엔지니어 박문수 입니다. 



사운드캣 : 커뮤니티와 Youtube 컨텐츠에서 감독님을 자주 뵈었는데, 반갑습니다. 감독님 언제부터 음악과 음향 활동을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박문수 엔지니어 : 7살때부터 15살까지 클래식 피아노를 쳤습니다. 지역 콩쿨 대회 입상 경험도 있고요.

17살에는 모 엔터테이먼트에 보컬 오디션을 통해 연습생을 시작하게 되었지만, 노래를 부르는 것보다 노래를 만드는게 좋아 작곡가 생활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작곡을 하다가 2000년부터는 모든 시스템이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점점 변화하던 시기였는데, 그 시절 저는 ㈜UNIANA 라는 게임회사에서 5년간 사운드 총괄 팀장으로 일을 했습니다. 게임 전체의 사운드 디자인, FX , BGM 작업을 담당하여 하였는데, 몇몇 활동중인 믹싱 & 마스터링 엔지니어들의 결과물에 늘 아쉬움을 느끼게 되었고 결국 직접 믹싱 & 마스터링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던 중 K-Pop 프로듀서 혹은 다양한 작곡가와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인지도를 넓히기 시작했고,  2008년 본격적으로 음향 엔지니어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저의 첫 스튜디오 이름은 ‘Eastern Sound’ / 2008년부터 2013년까지 운영했습니다.



사운드캣 : 올해 U-IL Soundworks 로 Studio명을 변경하신것으로 알고 있는데, 스튜디오 설명 좀 부탁드려요

박문수 엔지니어 : 

2015년 처음으로 Loudbell Studio 로 스튜디오 운영을 시작을 했습니다. 그러던 중 2021년 스튜디오에서 함께 하는 동료와 더욱 다양한 활동을 하고자 회사명을 U-IL Soundworks 로 변경했습니다. 

현재는 K-pop, 드라마, 영화 음악 작업이 주 프로젝트입니다. 그 다음으로 게임 음악과 서브컬처 음악 프로젝트가 많고요. U-IL Soundworks 는 솔로파트 레코딩부터 믹싱, 마스터링 작업까지 모두 가능한 음악제작을 위한 공간입니다. 



사운드캣 :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계신데, 현재 진행하고 계신 프로젝트가 있으실까요?

박문수 엔지니어: 추석때 개봉될 예정인 공조2, 현재 진행 중 인 TvN드라마 조선정신과의사 유세풍, SBS 오늘의 웹툰, Tving 환승연애 시즌2 프로젝트에 참여 중 입니다. 환승연애 경우는 K-pop 스타일의 음원도 포함이 되서 현재 레코딩 및 믹싱, 마스터링 전체를 U-il Soundworks 에서 담당하고 있는 중입니다.

또한, 1년단위 프로젝트중 서브컬쳐 음악도 이미 발표 및 작업이 많이 진행되어 있는 상태이고(버츄얼 유투버를 위한 Song) 라스트 오리진 같은 Song 이 필요한 게임음악 작업이나 펜타스톰, 트리오브세이비어 같은 게임도 고정적으로 BGM 작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사운드캣 : 룸 어쿠스틱과 모니터링 환경에 많은 신경을 쓰고 계신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U-IL Soundworks 모니터링 환경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박문수 엔지니어 : 현재 사용하고 있는 모니터 스피커는 ADAM Audio의 S3V 입니다. 

설계 당시에도 그렇지만 지금도 룸 어쿠스틱에 굉장히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스튜디오는 시공때부터 많은 생각을 했지만 예산 부족으로 룸 어쿠스틱까지 완전히 만족하는 공간을 만들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스튜디오 운영을 하며 차근차근 룸 어쿠스틱 튜닝을 위한 준비를 해왔고, 스스로 측정도 해보며 연구했지만 최종적으로 국내 최고의 업체를 통해 공간에 대한 측정과 해결 방법을 찾았습니다. 현재의 스피커 위치와 세팅 그리고 S3V 를 통한 DSP 활용은 룸 튜닝과 함께 결합되어 현재 최고의 모니터링 환경을 꾸렸습니다.

모니터 스피커를 ADAM S3V를 선택한 이유는 ADAM 본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ADAM S3V ‘Spinorama’ Data를 신뢰했고, 그것에 기초해서 모니터링 환경을 실행하였기에 지금과 같은 모니터링 환경이 가능해졌습니다. ADAM S3V는 Spec 과 동일한 성능을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된 제품이라는 것. 이것은 정말 큰 장점이자 매력이라 생각합니다.



사운드캣 : 박문수 엔지니어가 생각하는 완벽한 모니터링 환경이란 어떤 것 일까요?

박문수 엔지니어 : 가장 크게 보는 포인트는 바로 '넓은 지향성을 가지면 안된다' 입니다. 넓은 지향성은 청감상 좋은 느낌을 주지만 이건 감상의 목적에서만 해당되는 이야기입니다. 음악을 최종적으로 완성하는 단계에서는 좁은 지향성, 그리고 정확히 들어야 합니다.
스피커를 통해 나오는 직접음을 기초하여 음악안에 악기들이 좋은 위치를 잡을 수 있도록 정직하게 소리를 분석해야 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넓은 지향성은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A 라는 소리를 넓은 지향성을 가진 스피커에서 재생해 보면 스테레오 필드가 넓게 형성됩니다. 다시 말해 과장되서 들리게 되죠. 그렇게 되면 A 라는 소리를 믹싱하는 과정에서 의도적으로 더 넓게 만들어야 하거나 더 좁게 만들어야 할 때 작업자는 판단을 정확히 할 수가 없습니다. 이런 요소들이 하나하나 모이게 되면 결국 많은 트랙이 쌓이고 쌓여서 음악의 스테레오 필드 이미지가 상당히 좁게 형성되는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완성된 음악이 내 환경에서만 좋게 들리게 됩니다. 이렇게 완성된 음악을 정상적인 모니터링 환경에서 재생해 보면 어떤 일이 생길지 눈앞이 캄캄하죠. 저는 이런 과정을 수도 없이 많이 겪어 왔습니다.

그래서 스튜디오 레퍼런스 모니터링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려면 좁은 지향성과 정직하게 들려주는 주파수 밸런스를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꼭 생각해야 되는 부분을 하나 더 이야기 하면 Hi-Fi 오디오 시장에서 알려지고 스튜디오 모니터링용 제품을 만드는 제조사의
제품들은 이러한 측면에서 오류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내가 가장 신뢰하지 못하는 브랜드가 대표적으로 F사 브랜드의 제품이다.
이유는 아주 단순합니다. 1kHz ~ 20kHz 주파수를 표현하는데 있어서 Hi-Fi 시장에서 요구하는 색을 가진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특히 1.6kHz,2.4kHz,3.2kHz,4kHz 같은 대역의 표현이 거칠게 나오는 경우 거칠다고 표현해 줘야 하지만, 유독 F사 제품만 언급한 대역과 다른 대역이 거칠다고 표현합니다. 지금까지 경험한 다양한 스피커중에 유독 Focal스피커 전 제품만 작업자에게 착각하도록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경험을 토대로 유추해 보면 베릴리움 트위터의 특징과 함께 스피커 튜닝의 방향과 성향이 회사의 정체성과 만나서 생기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런 부분에 있어서 아주 냉정하게 바라보며 평가합니다. 그래서 F사 스피커는 Mixing 을 위한 스피커가 아니다. 감상을 목적으로 하는 제품이 대부분이다 라고 자신있게 이야기 합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경험은 마스터링 과정에서 적나라 하게 확인됩니다.

정리해 보면 모니터링이라는 관점에서 크게 생각해야 되는 것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지향성, 그리고 다른 하나는 정직한 응답입니다.




사운드캣: ADAM Audio 모니터 스피커를 처음 사용하신 걸까요? 

박문수 엔지니어 : 아닙니다. 2010년에 ADAM Audio A7을 사용하여 앨범 작업을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ADAM A 시리즈의 후속인 ADAM AX 시리즈 중 ADAM A5X를 사용해서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경험도 있습니다. 또한 여러 스튜디오를 다니면서 S3x 같은 제품도 사용한 경험이 있습니다. 

새로운 장소에서 혹은 새로운 모델을 만나서 작업을 할 때 당연하게 느끼는 부분이지만 ADAM Audio A, AX, S 모니터 스피커 라인업에 따라 사운드의 차이가 명확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상위 라인으로 갈수록 훨씬 고급스러운 소리를 들려주는 것과 모니터링 과정이 편해진다는 것은 그 누구도 부정 할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S3V 는 기존의 라인에서 느낄 수 없던 Soul 을 가지고 있다 라는 것입니다.
ADAM S3V는 Adam 스피커가 추구하는 방향을 가장 잘 표현하고 있는 제품이라 생각합니다.



사운드캣 : ADAM Audio S3V를 선택하신 이유가 있으실까요?

박문수 엔지니어 : 이유는 간단하다. 스피노라마(Spinorama)를 기반으로 스피커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ADAM S3V 의 스피노라마 데이터를 봤을 때, 내가 찾던 스피커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제 선택은 틀리지 않았습니다. 



사운드캣 : 모니터 스피커를 ADAM Audio S3V로 교체한 후,  작업한 결과물에 대해 클라이언트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박문수 엔지니어 : 저의 고객들은 내가 어떤 스피커를 사용하는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내가 어떤 스피커로 작업을 하던 대부분 빨리 적응하고 원하는 소리를 만들어 줄 것 이라는 기대가 높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나는 2000년때부터 ESI Near05,06,ex / Yamaha NS-10M, HS50,80 / KRK Rockit5, VXT4, VXT6/ Genelec 1030,1031, 8030A,8040A / Mackie HR624Mk2, 824Mk1 / Adam A7a, A5x / Eveaudio SC203,205,207,208,305,307,407, TS108, TS110 / Focal CMS5, Solo6be / Presonus Eris5 / Auratone 5c/ Hedd Type30 등등… 다양한 스피커를 스튜디오에 배치하고 레코딩, 믹싱, 마스터링 작업을 하며 스피커에 대한 다양한 경험치를 가지고 있지만 (현재 나와 같이 일하는 동료의 공간에는 Genelec 8351과 7360 서브우퍼 2대 그리고 GLM 시스템으로 완벽한 모니터링을 제공하고 있다.) 스피커에 대해서 100% 만족한적은 없습니다. 이유는 단순합니다. 완벽하지 않은 룸 컨디션에서는 아무리 좋은 스피커도 제대로 모니터링 할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완벽한 룸은 세상에 없지만 소비자들이 더 나은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제조사들은 늘 고민하고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내가 이런 생각을 가지고 스피커를 선택하고 모니터링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다는 사실을  고객들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U-IL SoundWorks 에서 모니터링 및 작업을 함께 한 고객들은 대부분 ADAM 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특히 Ax 시리즈가 만들어둔 브랜드에 대한 편견) 브랜드에 대한 가치를 다시 평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함께 한 고객들은 'ADAM 은 S 시리즈 부터가 진짜 ADAM 소리' 라는 것을 대부분 인정하고 있습니다.